건강정보 익스프레스

 

아보카도, 정말 좋아합니다. 조금 비싸지만 과감히 지갑을 열게 되는 품목 중 하나죠. 영양소가 많아 건강에도 좋고, 칼로리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체중 관리에 오히려 도움이 된다는 포스팅도 한 적이 있고요. 뭣보다 지방 함유량이 높아 맛이 차~암 좋습니다. 계란, 명란, 김, 간장…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조합은  또 그렇게 많은지. 

그런데 얼마전 한 여성분이 아보카도를 먹고 난 후 급성 알레르기 반응으로 응급실에 실려갔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아보카도 알레르기? 아보카도에 독성이 있다던데 같은 걸 말하냐구요? 아닙니다. 검색을 해보면 아보카도의 과육뿐 아니라 껍질과 씨, 잎 등에 들어 있는 퍼신(persin)이라는 독소가 이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 것처럼 모호하게 작성된 글들이 있는데요. 나타나는 증상은 비슷할지라도 엄밀히 둘은 별개입니다. 

우리나라에 아보카도가 소개되고 소비량이 급격하게 늘어난 게 얼마 되지 않은 일이라 앞으로 이런 사고가 더 빈번해지지 않을까 염려되는데요. 아보카도의 부작용과 아보카도를 되도록 안 드시는 게 좋은 경우, 아래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아보카도 독성

퍼신이라는 이 독소는 아보카도가 병충해나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 만들어 내는 일종의 살균제인데요. 조류에 특히 치명적인 독이 되고, 일부 포유류에게도 해를 끼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사람에게만 아무런 문제가 없을까요? 아직까지 인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는 없습니다. 하지만 수천 년이 넘는 세월 동안 아보카도를 줄기차게 먹어 오면서 별 다른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판단하는 거죠.

뭣보다 우리가 아보카도의 독성에 노출될 일은 드문데요. 이유는 이 독소가 덜 익은 아보카도의 과육에 많이 들어 있으며, 또 껍질과 씨앗에 많기 때문입니다. 원래부터가 후숙 과일이라 덜 익은 건 맛이 없어서라도 못 먹고, 껍질은… 네에? 씨앗은… 항간에 아보카도 씨에도 몸에 좋은 게 많이 들었다 해서 가루로 빻아 먹는 경우가 있다던데 절대 따라 하지 않는 게 좋을 듯하네요. 이런 몇 가지만 주의하시면 아보카도의 독성에 대해선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2. 아보카도 알레르기

그런데 알레르기는 좀 이야기가 다르죠. 아보카도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흔히 먹자마자 구강 내에서 먼저 반응이 나타난다고 해요. 우리 몸이 아보카도를 침입자로 인식하여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것인데요. 처음에는 입술이 가렵거나, 구강 내부와 목구멍이 칼칼하고 불편감이 느껴지는 정도로 대체로 경미한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그런데 면역력이 약해져 있거나 컨디션이 나쁜 경우엔 입술이 부어오르고, 눈이 가렵고, 귓속이 가렵기도 하고요. 또 먹고 난 후 체한 것처럼 속이 메스껍고 더부룩하고, 간혹 토하고 설사하는 사람도 있다고 하네요. 드물지만 아주 심하게는 온몸에 두드러기가 올라오고, 기도가 부어 호흡이 곤란해지거나, 혈압이 급격하게 저하되고, 말이 어눌해지는 등의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단어가 좀 생소하지만 쉽게 말해 신체가 보이는 급격한 과민 반응입니다. 정도가 심하면 위험할 수도 있고요. 이때는 지체없이 병원으로 달려가셔야 합니다.

 

3. 라텍스 알레르기와 아보카도

재미있게도 라텍스 알레르기를 가진 경우 아보카도에도 반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텍스는 고무로 만든 제품을 말하는 거 아닌가 생각하는 분들 계실 텐데요. 맞습니다. 라텍스는 브라질 고무나무의 수액으로 만들어지고, 그 속의 특정 단백질 성분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으로 작용합니다. 아보카도 안에도 이와 비슷한 분자가 들어 있어서 라텍스에 알레르기가 있으면 아보카도에도 같은 반응을 보이기가 쉬운 것이고요. 아보카도 알레르기는 피부 표면에 대어보고 관찰하는 스킨 테스트가 없는데요. 그래서 이 경우 라텍스로 대체해서 시험해볼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고무장갑 등 라텍스 제품을 사용하고 피부 발진 등을 경험하신 적이 있다면 병원에 가셔서 제대로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시는 걸 권장하고 싶네요.
같은 맥락에서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바나나, 키위, 파파야, 멜론, 밤 등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4. 기타 아보카도를 피해야 하는 경우

아보카도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는 분들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 와파린 같은 항응고제를 복용하시는 분들은 워낙 식이요법을 엄격히 지키는 편이라 다들 아시겠지만, 아보카도에는 비타민K가 많아 혈액 응고를 촉진할 수 있으므로 드시지 않는 게 좋겠네요. 

이밖에 아보카도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화장품이나 세안제를 고르실 때도 아보카도를 원료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