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익스프레스

 

미국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한 첫 번째 사망자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 사태가 얼마나 장기화될지, 또 심각해질지 현재로선 전혀 예측할 수 없지만, 더 많은 공포와 불안을 확대, 재생산하기보다 지금 당장 할 수 일을 차분히 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우선은 잘 먹고, 잘 쉬고, 손 잘 씻고... 여기에 더해 내 면역력을 잘 다져놓는 것뿐이라는 생각에 이런 저런 이뮨 부스터(immune booster) 영양제를 살펴보고 있는 중인데요. 생각보다 종류가 굉장히 다양한데 성분표를 보니 면역력 부스트에 빠져서는 안 될 필수 미네랄인 아연(Zinc) 누락된 경우가 종종 보이네요.


아연의 효능과 결핍군

칼슘이나 마그네슘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는 아연은 사실은 우리 몸 속 면역 체계에서 아주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미네랄입니다. 여러 가지 중에서도 가장 돋보이는 것이 바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감염에 대항하는 면역 세포인 T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인데요. 아연이 결핍될 경우에는 이 작용력이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미국의 한 연구 결과 60세 이상 어르신들의 경우 아연이 부족할 때 폐렴이 생길 확률이 크게 높아진다고 하네요.  

뿐만 아니라 채식을 하는 분들, 이뇨제가 포함된 고혈압약이나 심장약을 복용하는 분들 또한 같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봐도 됩니다. 종합 비타민을 드시고 있다면 이참에 아연이 포함되어 있는지 성분표를 한번 체크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하루 15mg 정도는 포함하고 있는지요. (지금 제가 먹는 영양제에 딱 15mg 포함되어 있네요.)

 

아연의 부작용 및 섭취량

아연은 과다 복용할 경우 신장 독성뿐만 아니라 오히려 면역력이 떨어지는 등의 여러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하루 최대 허용량은 40mg이지만 식품으로 섭취하는 양도 있으니 감안해서 적당히 조절하셔야겠습니다. (아연이 많이 들어 있는 대표 식재료로는 굴, 게, 랍스터, 소고기가 있습니다. 다 값비싼 거네요.)

겨울철에는 아연이 들어가 있는 사탕을 주변에 놓고 드시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사탕으로 섭취하는 게 위장 부담이 가장 덜하다고 하네요. 감기에 걸렸더라도 아연을 계속 복용하면 빠른 회복을 도와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이번 기회에 면역력 부스팅 제대로 해서 우리 몸 안의 병사들이 힘 한번 확실히 써볼 수 있게 비타민은 D, 그리고 미네랄은 아연! 잊지맙시다.

 

참고자료
academic.oup.com/ajcn/article/103/3/942/4629756
peoplespharmacy.com/articles/can-you-boost-your-immune-system-with-extra-zinc
lpi.oregonstate.edu/mic/minerals/zinc#RDA
drlowdog.com/zinc-for-colds/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